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기독교 성경적 사전적 의미로 [갈대밭, 갈대 배, 갈대아, 갈대아 우르, 갈라]라는 단어를 풀이합니다.

    성경 사전

    갈대밭

    [ marsh ] 특이사항: 개역개정에서 추가된 단어 | 저지, 늪지. 습지대. 유브라데 강에서 물을 끌어들인 바벨론 성읍의 특성을 갈대밭으로 표현한 것으로(렘 51:32) 곧 바벨론 자체를 가리킨다. 개역한글판에서는 ‘갈밭.’

     

    갈대 배

    [ papyrus boat ] 애굽 산(産) 파피루스로 만든 배. 에디오피아에 관한 예언에서 언급되었는데, 나일 강에서 매우 빨리 달리는 배 가운데 하나였다(사 18:2). 나일 강 지류에는 크고 작은 폭포들이 많고 물의 흐름이 급하게 바뀌는 구간들이 많아 이런 급류의 충격을 잘 흡수하고 신속하게 이동하기에는 갈대 배가 안성맞춤이었다. ‘빠른 배’(욥 9:26)로도 표기된다.

    갈대 배
    갈대 배

     

    갈대아

    [ Chaldea ] ‘약탈’이란 뜻. 바벨론 남부 지역, 구체적으로는 유브라데 강과 티그리스 강 사이 페르시아 만 인근 지역으로, 바벨론 제국의 중심 영토. 앗수르 시대에는 ‘칼두’(Kaldu)라는 소국(小國)이었다가, B.C. 626년 신(新) 바벨론 제국으로 성장하여 앗수르를 멸망시켰고 바사 제국에게 패망하기까지(B.C. 538년) 메소보다미아 전역을 통괄하는 패권국이었다. 한편, 갈대아 지역은 천문학과 점성술이 발달하여 갈대아 사람들은 후에 그리스, 로마, 애굽 등 지중해 연안 국가를 떠돌며 마술사나 점성술사로 활동하였다. 그래서 ‘갈대아 사람’이란 단어는 일차적으로는 신 바벨론 제국의 백성을 가리켰지만 일반적으로는 이런 일에 종사하는 자들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처럼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단 2:2-5; 4:7; 5:7). 그들은 므로닥(마르둑) 신을 섬겼다. → ‘메소보다미아’, ‘앗수르2’, ‘바벨론’, ‘바사’를 보라.

     

    갈대아 우르

    [ Ur of the Chaldeans ] 남부 메소보다미아의 유브라데 강변에 위치한 아브라함의 고향(창 11:28-31; 15:7; 느 9:7). 우르는 수메르의 수도였으나 후대에 갈대아인들이 바벨론으로 들어온 이후 ‘갈대아 우르’, 혹은 ‘갈대아인의 우르’(개역개정판)로 불렸다. 아브라함이 살던 당시는 우르의 번영이 절정에 달했던 시기였다. 많은 점토판이 발굴된 것으로 보아 일찍부터 학교가 세워져 있었던 듯하며, 상업의 중심지로서 페르시아 만으로부터 상선(商船)들이 드나들었던 사실을 입증할 만한 증거들이 속속 발견되었다. 교역 물품은 우상 제작에 사용되는 섬록암과 설화석고, 구리, 광석, 상아, 금, 목재 등이었다. 특히 갈대아 우르에서 달신(月神) 숭배가 성행했다는 사실(수 24:2)과 바벨탑의 원형으로 가장 완전한 지구라트(Ziggurat)가 발견된 것은 이 도시가 고대 성경의 역사와 깊은 관계가 있는 지역임을 보여 준다 하겠다.

    갈라

    [ Calah ] ‘견고’란 뜻. 티그리스강 상류에 위치한 앗수르의 고대 성읍. 니느웨 남쪽 38㎞ 지점으로 보인다. 이 성읍은 처음 함의 손자인 니므롯(창 10:11)이 건설하였다. 그 다음 살만에셀이 재건했으며, 수리아, 북이스라엘, 남유다를 공략하는 전진 기지로서 군사적 가치가 높았으나, 앗수르가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하면서 함락되어 수세기 동안 폐허가 되었다.

     

     

    반응형